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꿈에 건강정보 편입니다. 사람은 날씨가 덥거나 운동을 하면 자연스럽게 땀이 나기 마련입니다. 



땀을 흘리면 냄새도 나고, 옷도 젖어서 불편하지만 땀이 하는 건강적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고 하네요. 오늘은 땀에 대한 이야기 그중에서도 특히 다한증에좋은음식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다한증 이란?

땀은 체온조절을 해줄 뿐만 아니라 체내의 나쁜 물질을 몸밖으로 배출시켜주는 디톡스역할을 톡톡히 해냅니다. 하지만 너무 많이 흘리면 일생생활이나 사회생활에 많은 지장을 주게됩니다. 이렇게 보통 사람들보다 많은 땀을 흘리는 것을 다한증 이라고 부르며 일반인보다 무려 3배~5배이상 많은 땀을 흘린다고 하네요.



▶ 다한증 원인은 무엇일까?

유전인 경우도 많이 있으며, 긴장을 잘하는 성격이거나 또는 어떠한 질병이 있을 때도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관련있는 질병으로는, 갑상샘에 문제가 있거나 당뇨병이 있는 경우 또는 비만, 폐경기일 경우 그리고 갈색종, 전립샘암 치료후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은 원인도 많다고 하는데요, 가장 기본이 되는 요인으로는 스트레스, 긴장, 불안감 등을 꼽고 있습니다.




다한증에좋은음식 


▶ 쌉싸래한 홍차

쌉싸래한 맛의 홍차는 그 속에 타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성분은 녹차에도 들어있는 것으로 피부의 모공을 조여줘서 땀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땀때문에 고민이라면 커피숍에서 사람들과 만남을 가질때 커피보다는 홍차를 선택하세요.



 다한증 에 도움주는 토마토와 오이

초여름에는 성질이 시원한 토마토와 오이가 가장 먹음직스러운 때입니다. 점점 더워지기 시작하면서 다한증 때문에 고민이신분들은 이때 토마토 오이를 먹어보세요. 이 2가지 채소가 몸이 느끼는 갈증 및 몸 속의 열기 또한 해소시켜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땀을 많이 흘려서 빠져나간 수분보충도 되기 때문에 다한증에좋은음식 입니다.



▶ 호르몬과 관련있는 콩

호르몬 불균형이나 부족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특히 폐경기 여성의 경우, 여성호르몬과 비슷한 성분인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함유되어 있는 콩으로 만든 음식을 섭취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모든 콩류가 좋고, 그중에서도 팥(red bean)에는 땀 분비를 억제하는 성분까지 들어가 있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 다한증 긴장을 풀어주는 연근

몸의 열과 심장의 열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는 연근은, 긴장을 풀어주고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평소 반찬으로 조림을 해먹어도 좋고, 홍차가 맞지 않을 때는 말린 연근으로 차를 끓여마셔도 좋습니다.



▶ 블로거 추천 : 스트레스를 다스리는 명상

스트레스나 긴장이 원인인 경우에는 별다른 해결방법이 없어서 막막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때는 명상이나 마음상담을 통해 스트레스나 긴장에 강한 성격을 만들어나가는 것도 방법 중 하나입니다. 긴장을 다스리는 명상으로 스트레스를 극복해보세요.



지금까지 다한증에좋은음식 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원인이 다양하기 때문에 나의 원인을 먼저 파악하고 자신에게 맞는 방법으로 해결점을 찾아나가는 것이 중요해보입니다. 항상 건강하시길!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