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꿈에 건강정보 편입니다. 여러분, 등산 좋아하시나요? 마니아층이 굉장히 두터운 이 운동은 전신의 근력을 발달시켜주고 몸을 탄탄하게 만들어줍니다.



오늘은 기존에 취미로 즐기시던 분이나, 이제 막 시작하려는 분들도 모두 주목하셔도 좋을 유익한 정보를 알려드릴까 합니다. 등산 준비물 및 주의사항 한번쯤 꼼꼼히 살펴보시고 안전하게 운동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몰랐던 내용이 있다면 꼭 적용해보세요. 



▶ 낙석주의 지점, 미리 파악하기

배낭, 스틱 이런 준비물도 당연히 중요합니다. 하지만 사고에 미리 대비하는 준비야말로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요? 자연 속에서는 특히 어떠한 일들이 벌어질지 사람은 알수가 없는 법입니다. 사계절 모두 주의해야하지만, 자연의 변화가 많고 땅속에서 새로운 생명들이 활발하게 움직이는 봄철과 여름철이야말로 돌이 굴러떨어지거나 하는 낙석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항상 눈과 귀를 잘 열고 산을 타는 것이 중요합니다. 등산을 하다가 <낙석주의> 표시가 된 곳은 특별히 주의해야하며 애초에 미리 낙석이 잘 되는 지역은 어디인지 알아보고 가면 더욱 좋습니다.



▶ 등산 준비물 스틱은 필수

제가 신입사원이었을 때의 일입니다. 회사에서 단합을 위해 정기적으로 등산을 간다더군요. 저는 고등학생때 이후로 처음이었고 취미도 아니었기 때문에 아무런 장비가 없었습니다. 심지어 등산화도 없어서 일반 운동화를 신고나갔지요. 하루정도라면 괜찮을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암벽을 타시더군요^^;;; 그날의 충격이란... 선배님들은 익숙한지 스틱에, 모자, 옷, 신발까지 풀세트로 갖추고 계셨습니다. 만약 동호회에 참여하기위해 준비중이라면, 취미로 하고 싶다면, 등산모임을 갖는 회사에 입사했다면 적극적으로 기본적인 용품을 갖추시길 추천드립니다.



그중에서도 등산 신발과 스틱은 필수적입니다. 처음에는 스틱의 중요성에 대해 간과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체력소모를 줄여주어서 정상까지 올라갈 수 있도록 도와줄 뿐만 아니라 몸의 균형을 잡아줘서 부상도 방지해준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스틱은 올라갈때는 약간 줄여서 내려갈 때는 약간 길게해서 조절한 후 사용합니다.



▶ 더우니까 반바지? 반팔?

봄철만 되도 산에 오르다보면 땀이 많이 나서 더운데, 여름철은 오죽할까요? 하지만 반바지 차림은 정말 추천하지 않습니다. 진드기나 각종 벌레에 노출될 위험이 너무 높고, 뱀이나 벌 등의 동물의 위협으로부터 보호하려면 반바지보다는 긴바지가, 반팔보다는 긴팔이 훨씬 더 안전합니다.



▶ 등산 할때 눈을 보호하려면 모자와 선글라스

여름에는 강한 햇빛, 겨울에는 눈에 반사된 빛에 의해 눈은 피로해지고 나빠질 우려가 있습니다. 급하다면 집에 있는 선글라스로도 좋지만 목적에 맞게 가볍고 활동성 좋은 등산용 선글라스를 구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모자도 빛을 차단하고 눈과 피부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므로 챙이 넓은 것으로 준비하세요.



▶ 간식으로는 오이, 사과 추천

등산 준비물 에서 간식이 빠질 수 없죠. 저는 평소에 오이를 좋아하지 않지만, 등산 간식으로 먹는 오이만큼은 제외입니다. 물은 갈증은 해소해주지만 허기는 채워지지 않는데요, 중간에 간식으로 오이를 먹으면 허기도 채워주면서 갈증도 해소되어서 인기 간식 중 하나입니다. 보통 많이 준비하는 것으로는 오이, 사과, 쵸코바, 시리얼바, 아몬드 등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등산 준비물 및 주의사항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어떠셨나요, 도움이 되었나요? 건강에 좋은 운동을 하는 것도 좋지만 안전하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 꼭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건강하세요!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