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꿈에 경제정보 편입니다. 예전부터 전기차 수소차 에 대한 이야기는 있었는데, 요즘 더욱더 친환경차가 주목받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세계 각국에서는 가솔린 자동차나 디젤 자동차 판매금지를 준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따른 환경문제가 심각하기 때문에 다른 방법이 없었는데요. 이를 대신할 친환경차의 구매를 촉진하기위해 보조금 혜택이나 제도도 마련되어 있다고하니 더욱 관심이 생기더라구요. 그래서 전기차 수소차 단점 장점 에 대한 이야기를 포스팅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 친환경차 종류

친환경차의 종류에는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하이브리드카, 플러그인하이브리드카, 전기자동차, 수소연료전지차(수소자동차) 여기서 휘발유나 디젤이 필요없는 것이 바로 전기차 수소차 입니다.



▶ 전기차 수소차 의 차이?

아마 많은 분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친환경차를 선택함에 있어서 두가지를 놓고 고민하는 분들도 계실테구요. 먼저 전기차는 자동차 안에 있는 충전지에 전기를 충전시켰다가 차가 움직일때마다 그 전기를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반면에 수소차는 차 안에 있는 수소탱크에 수소를 충전하고 공기중 산소와의 화학반응에 의해 차량이 전기를 내부에서 만들어 움직이는 차라고 볼 수 있습니다. 와우, 굉장히 멋진데요?




▶ 전기차 단점 장점

가장 큰 장점은 수소차에 비해 접근성이 좋다는 것입니다. 이미 매년 수요가 있었고 점점 배수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기에 충전소도 전국에 많이 있으며, 앞으로 더 많은 충전소가 생길 예정입니다. 또한 기술력이 간편한 편이라 가격도 수소차보다 저렴하다고 하네요.



다만, 전기차 충전시간에 따른 주행거리의 한계는 큰 단점이라고 볼 수 있으며 충전시간도 30분정도로 긴 편입니다. 또한 친환경적인 면에서 보았을 때 수소차보다는 덜하다는 평가가 있습니다.

 


▶ 수소차 단점 장점

전기차는 30분정도로 충전시간이 길지만, 수소차는 5분정도로 짧으며 주행거리 또한 길다는 것이 최대 장점입니다. 1번만 충전해도 600km이상 주행할 수 있다고 하네요. 기존 디젤 또는 휘발유 차량과 비교해도 뒤떨어지지 않는 수준인 것이죠.


또한 유해가스를 전혀 배출하지 않으면서 수소만 충전하면 화학반응을 통해 스스로 전기를 만들어내기 때문에 진정한 친환경차라고도 불리우며 좋은 평가를 얻고 있습니다. 또 공기 중 산소와 반응하면서 공기청정 효과도 발휘하니 할말 다했죠.



하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전기차에 비해 가격이 높은 편이며 아직은 충전소가 턱없이 부족하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빠르게 해결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전기차 수소차 단점 장점 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어떠셨나요, 재밌게 보셨나요? 아직은 전기차가 보급이 더 많이 되어있고 사용성이 좋으니 먼저 타다가, 수소차로 점점 옮겨가는 흐름이 되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아직은 수소차의 충전소가 많이 적은데다 일반인은 사용할 수 없다고 하네요. 그래도 아주 멋진 차라서 대중화가 된다면 그때는 흔쾌히 바꿔보고 싶습니다. 여러분의 선택은 어떠신가요?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