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꿈에 생활정보 편입니다. 쌀이라는 곡식은 옛날이나 지금이나 한국인에게 꼭 필요한 주식입니다.



저희집에서는 쌀을 예쁜 쌀독에 보관해두고 있고요, 때로는 락앤락에 소분해서 냉장고나 냉동실에 보관할 때도 있습니다. 다들 같은 경험이 있으실거에요. 어느날, 쌀독 뚜껑을 열어본 순간 쌀벌레 가득! 이거 괜찮을까? 예방하는 법, 퇴치 방법, 쌀벌레 없애는법 은 없을까? 이러한 궁금증들을 오늘 자세히 풀어보았습니다~!



▶ 쌀벌레 생기면 안좋은 이유

일단 곡식과 벌레가 섞여있다는 것만으로도 약간 거부감을 주지요. 보기에도 지저분하고, 벌레가 쌀을 갉아먹고 집을 짓고 배설도 하고 살기때문에 위생적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또한 쌀의 영양소도 파괴된다고 하니 그냥 두고 볼 수는 없겠죠?



 쌀벌레 예방의 기본 (보관온도 + 습도)

벌레가 생기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보관온도와 습도가 매우 중요합니다. 20도~25도 정도의 서늘하고 일정한 온도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예 소분해서 냉장보관하셔도 좋아요.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곡물은 습기없이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벌레가 생기지 않으므로 올바른 보관법으로 미리 예방하시고, 이미 벌레가 생겼다면 쌀을 햇볕에 잘 말리고 쌀통도 깨끗이 청소하여 완전히 건조시켜준 다음 아래의 TOP3 방법을 시도해보세요.



1. 통마늘 사용하기

깐마늘이 아닌 껍질그대로 있는 통마늘을 준비해주세요. 노란 수염이 있는 뿌리부분을 칼로 반듯이 잘라내고 통마늘 채로 2~3개 정도 쌀통 안에 넣어줍니다. 쌀벌레가 매운냄새를 싫어하기 때문에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생활 정보 : 혹시나 이 방법으로 쌀에 마늘냄새가 베길까 걱정하는 분들이 계실 것 같은데요, 껍질을 까지 않고 통마늘 그대로 넣기 때문에 밥을 해도 맛에 영향이 가지 않는다고 합니다.




2. 숯으로 예방하기

쌀벌레가 생기는 이유는 보관 환경 때문인데요, 온도도 중요하지만 습도가 참 중요합니다. 여름에 온습도차이가 많이 날때 쌀벌레가 더욱 생기기 쉬운 것처럼요. 이때 쌀통에 숯을 넣어서 함께 보관해보세요. 숯이 습기를 쫙 흡수하여 벌레가 생기기 어려운 환경으로 만들어줍니다. 이 방법은 예방을 위한 방법으로 이미 생긴 쌀벌레 없애는법 은 다른 것을 참고해주세요.


3. 소주 사용하기

집에 남은 소주가 있다면 활용하기 좋은 방법입니다, 알코올솜에 소주를 듬뿍 젹셔주세요. 이것을 작은 그릇에 놓고 쌀통 안 쌀위에 올려놓으면 됩니다. 그러면 다음날 쌀벌레들이 많이 죽어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쌀벌레 없애는 및 퇴치 방법에 대한 3지 방법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구요. 특히나 비가 올때, 장마철일 때 주의하셔야해요. 가장 좋은 것은 벌레가 생기기전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랍니다. 건강하세요!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