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꿈에 건강정보 편입니다. 여러분, 양치할 때 칫솔만 사용하고 계신가요? 만약 임플란트를 하셨다면, 치석때문에 고민이시라면 이제 치간칫솔을 사용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종류는 I형, L형, 필형으로 세가지 형태가 있으며 가까운 치과나 약국, 마트 등에서 언제나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치간칫솔 사용법 및 고르는법, 쓰면 좋은이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게요.


※ 이 포스팅은 의사의 의견 및 필자의 치과병원 근무를 토대로 작성된 포스팅이나 개개인의 정확한 진단은 병원에서 하셔야 함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 치간칫솔 사용하면 좋은 이유

임플란트는 영구사용이 아니라 수명이 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좀더 오래쓸 수 있는데요, 이때 치간칫솔은 임플란트의 수명을 늘려주므로 많은 병원에서 임플란트 수술 후 사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치석을 없애는데도 효과가 좋기 때문에 잇몸 건강에도 이로운 점이 많습니다.(치석은 잇몸건강에 가장 위협적인 요소!) 안사용해본 사람은 있어도 1번만 사용한 사람은 없다고 농담삼아 이야기할 정도이죠.



1년에 1번씩 스케일링 과 점검을 받고, 평소 집에서는 치간칫솔로 치석제거를 해준다면 더 효과적으로 치아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 치간칫솔 고르는법 (각각의 장단점은?)

치간칫솔 사용법 을 알기전 고르는법에 대해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치간칫솔은 크게 I형, L형, 리필형 세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직선의 I형은 크기가 작기 때문에 평소 휴대하기가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주로 앞쪽 이빨을 닦는데 사용합니다. 다만 어금니같은 깊숙한 부위는 사용하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에 반해 윗쪽 끝이 살짝 꺽여있는 L형은 어금니를 닦을 때 유용합니다. I형과는 반대로 크기가 커서 휴대하기가 어렵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리필형은 말그대로 끝에 솔을 교체하여 계속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실속있고 경제적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 사이즈도 중요해요!
위에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앞쪽의 치아는 I형이 적합하며, 뒷쪽의 어금니는 L형태가 적합하여 여러가지 형태를 구비해놓고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모양의 선택뿐만 아니라 치간칫솔은 사이즈 선택도 매우 중요한데요. 보통 가장 작은 사이즈부터 SSS (0.7mm) → SS (0.8mm) → S (1.0mm) → M (1.2mm) 순으로 다양한 사이즈가 있습니다. 여기서 가로 안의 소수점 숫자는 치아 사이의 간격을 말합니다. 0.7mm보다 치아사이 간격이 작을 때는 치실을 사용하면 됩니다.



▶ 치간칫솔 사용법 

방법이라고 말하기 민망할정도로 사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치간칫솔을 이빨 사이에 끼운후 싹싹- 앞뒤로 움직여주기만 하면 됩니다. 처음에는 낯설수 있지만, 치석제거에는 효과적이어서 꾸준히 사용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치간칫솔 사용법 및 고르는법, 쓰면 좋은이유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치아는 계속 마모되고 상실이 되는 것이라 잃기 전에 꼭 정기적 점검과 스케일링 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건강 정보 > 치과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랑니 안뽑으면 안될까? 기준 알아보기  (0) 2018.05.17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