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꿈에... 생활정보 편입니다. 청년희망키움통장이라고 아시나요? 이것은 정부가 사회초년생인 청년들이 사회에서 잘 자립할 수 있도록 만든 제도 중 하나입니다. 비슷한 제도가 작년에도 있긴 했지만, 올해부터 지원금이 대폭커져서(약 110~140억) 정부가 더 적극적으로 청년들의 자산형성(목돈마련)을 도울 예정이라고 밝혀 많은 청년들의 관심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청년희망키움통장 제도는 청년들에게 정확히 어떤 도움을 어떻게 주는 제도일까요?



[지원하는 내용]

정부가 지원하는 방식은 이렇습니다. 청년희망키움통장에 참여자가 적금을 넣으면, 정부도 지원금을 함께 넣어줍니다. 약속된 기간이 만기가 되면 목돈을 찾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좀더 자세하게 설명하자면, 근로소득이나 사업소득 중 10만원이 공제되어 바로 통장으로 적립되고, 30만원은 국가가 지원하여 월 40만원씩 통장에 저축이 됩니다. 그리고 통장 만기(3년)가 되면 1500만원 을 받게 되는 것이죠. 청년들에게는 큰 힘이 되는 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도 해당이 될까? 자격조건]

오로지 청년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청년이 지원대상은 아닙니다. 이 제도는 기초수급자 생계급여 지원받는 청년 5000명을 선발해 한정 지원해주는 제도로 근로중이거나 사업중이어야하며, 청년을 정하는 나이 기준은 15세~34세까지 입니다. 



또한 매달 본인의 저축 미납할 경우 중도해지되기때문에 성실히 지킬 수 있는지 여부도 미리 고려해봐야 합니다. 춘천시청에서는 오늘 3월26일 청년희망키움통장 가입자 모집공고를 발표했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청년(15~34세)중 근로 또는 사업소득이 있고, 소득이 기준 중위소득 20%이상 즉, 33만 4421원이면 신청이 가능하다고 발표했습니다. 시마다 기준이 동일한듯 하니 이와같은 자격이나 비슷한 자격을 갖고 있다면 아래의 신청방법대로 신청해보시길 바랍니다. 



[신청방법]

올해 2018년도 청년희망키움통장 사업은 4월2일부터 시행될 예정입니다. 자격조건에 해당된다면 신청은 거주지 동, 읍, 면 주민센터에서 할 수 있으며, 주민센터 신청후 통보는 전화로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청년을 돕기 위한 통장제도가 몇가지 있는데 서로 중복신청은 불가하니 미리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희망두배 청년통장과 청년희망키움통장의 다른점]

두가지를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많으나 이 두가지는 분명히 다른 제도입니다. 청년희망키움통장은 저소득층만 신청할 수 있고, 희망두배 청년통장은 몇가지 자격이 모두 갖춰져야하는데, 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현재 근로하고 있는 만18~34세 이하 서울시 거주자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 본인 근로소득금액이 세전 월220만원 이하, 부양의무자(부모 및 배우자)의 소득인정액이 기준중위소득 80% 이하 이여야만 합니다. 이 두가지 저축 통장제도는 서로 다른 제도이기 때문에 두가지를 중복 신청할 수 없습니다. 



지금 많은 대한민국 청년들이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어려운 저소득층 청년들의 짐을 국가가 덜어주려고 만든 제도는 청년들에게 큰 힘이 되어줄 것 같습니다. 좋은 결실이 있기를 바라며 청년들은 좀더 사회에 꿈을 펼치고 좋은 제도를 통해 자신감을 얻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