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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꿈에... 생활정보 편입니다. 오늘은 공직자 통합메일 가입하는 방법과 Q&A를 모아 궁금증을 풀어보려고 합니다. 교직이나 공무원 등 공직에 근무하시는 분들은 중요한 문서를 보내야하는 경우가 업무상 많이 발생되기 때문에 일반 메일 계정(NAVER, DAUM 등)을 쓸 수 없도록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공직자 통합메일이라는 것을 사용해야하는데요, 이를 통해 메일을 보내는 것이 보안상 안전하기 때문입니다.



공직자 통합메일은 일반인이 가입할 수 없으며, 오직 공직자만 가입이 허락됩니다. 공무를 볼 때는 반드시 이 메일을 이용해야하며 가입절차는 조금 까다로운 편입니다.



[가입하기]

먼저 가입부터 해보겠습니다. 네이버 검색창에 공직자 통합메일 이라고 검색합니다. 상단에 바로 뜨는 홈페이지를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처음에는 홈페이지 메인화면으로 바로 갈 수 없고, 이렇게 웹페이지에서 요구하는 인터넷 보안 프로그램을 전부 설치해야합니다. 역시 보안이 철저하네요. 3가지를 모두 설치하는데 몇분밖에 걸리지 않아 신속하게 할 수 있습니다. 보안 프로그램 설치가 끝나면 하단의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을 클릭하여 홈페이지 메인화면으로 이동합니다.



홈페이지 메인화면입니다. 이제 회원가입을 하겠습니다. 정가운데 인증서 로그인 버튼 아래에 있는 회원가입을 클릭합니다.



약관에 전부 동의해주시고, 하단에 개인(공직자) 또는 대표계정(기관별) 중 해당사항을 클릭해줍니다. 개인의 경우에는 개인(공직자)를 선택하면 되고, 기관이나 학교의 대표메일을 만들고 싶을 때는 대표계정(기관별)을 선택하면 됩니다.


단, 대표계정의 담당자는 공직자통합메일 개인(공직자) 회원이어야 하며, 대표계정의 경우 사전에 교육부 전자서명인증센터에서 특수목적용 인증서 신청양식을 다운받아 작성해서 인증서 발급신청을 하고, 회원가입을 하면 됩니다. 인증서 신청시에는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는 관할 교육지원청으로 신청하며 고등학교, 특수학교는 교육정보기록원으로 신청합니다.


 

회원가입은 1단계부터 4단계까지 있는데 모두 완료해야합니다. 아무래도 메일 보안 이 중요해서그런지 단계별로 절차가 있네요. 2단계에서는 실명인증을 합니다. (휴대폰 인증방식 or 공공 I-PIN 인증방식 중 택1)



3단계에서는 인증서를 등록하고 메일 ID와 비밀번호 설정 및 이름, 소속, 생년월일 등의 개인정보를 입력합니다.


 

4단계에서는 회원가입 완료창이 뜨게 됩니다. 가입절차는 이것으로 끝났습니다만 아직 최종승인이 남아있습니다. 승인대기 상태여도 메일은 수발신이 가능합니다. 로그인은 홈페이지 메인화면으로 돌아와서 인증서로 로그인 하시면 됩니다.



로그인 후 최종승인은 페이지하단 '기관 담당자 연락처'에서 검색하여 기관 관리자에게 승인을 요청합니다.


[통합메일 ID를 바꿀 수 있나요?]

ID 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이디@korea.kr 이 메일주소 ID는 한번 생성하면 바꿀 수 없기 때문에 가입할 때 신중하게 입력해야합니다.


[인증서를 분실했을 때는...]

메일함은 인증서가 없이도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디, 비밀번호도 잊어버렸다면, 다음의 연락처로 전화해보시길 바랍니다. 고객지원센터 044-203-3400 / 인증센터 GPKI 02-818-3000 , EPKI 053-714-0755



이상 공직자 통합메일 가입하는 방법 및 꿀팁들을 전해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메일 보안 이 철저해야하는 공문서나 메일이 외부로 유출된다면 심각한 일이 되기 때문에 공직자분들께는 꼭 필요한 시스템이 아닐까 싶습니다. 절차는 조금 까다로워도 한번만 해두면 되는 것이니 시간여유를 잡고 천천히 과정대로 진행을 하신다면 순조롭게 처리가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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