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꿈에... 건강정보 편입니다. 우황청심환 드셔보신 적 있으시죠? 우황청심환은 동그랗고 금빛이 나는 각종 생약으로 만들어진 환약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면접보기 전이나 수능같은 큰 시험을 앞둔 날, 긴장을 많이 할 때 심신안정을 위해 먹는 약으로 알려져있는데요. 과연 그것이 맞는 것인지, 올바른 우황청심환 복용법 은 무엇인지, 부작용은 없는지, 복용후 지속시간은 얼마나 되는지 등등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 우황청심환의 유래

오래전 송나라 시대에서부터 만들져 사용된 약으로 심장의 열을 내려주고, 마음을 진정시킨다고하여 淸心丸(맑을, 마음, 알) 청심환이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소담낭에서 생긴 결석을 착출해 건조시켜 만들며 고혈압, 불안증, 허혈성 심장질환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 우황청심환 효능

심신을 안정시키고, 긴장을 완화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긴장성 두통이 있을 때도 복용하면 좋고 큰 시험을 앞두었을 때, 긴장되는 중요한 자리, 오디션, 면접 등에 복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단, 복용법과 부작용 참고하고 복용시)



▶ 우황청심환 복용법

먹을 때 물이 아닌 커피나 음료수와 같이 복용하시는 분이 계시는데 이것은 올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환을 먹을 때는 물과 함께, 액상으로 된 것은 단일로 드시는 것이 좋으며, 과다복용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정량을 복용해야합니다.



▶ 우황청심환 시간

복용후 30분이 지나야 청심환 효능 이 나타나며, 이후 3~4시간여 지속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시험이나 면접 30분~1시간전에 복용하세요. 너무 오래전에 미리 복용하면 정작 필요한 시간에 효과를 못느낄 수 있기 때문에 지속시간 및 복용시간을 체크하고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우황청심환 부작용

예민한 체질의 경우 무기력하거나 심장이 두근거리거나 졸음이 오는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불안증에 효과가 있다하여 소수의 공황장애(불안장애 일종) 환자분들이 남용하는 사례가 있는데요, 청심환은 심신완화 효과를 위해 일시적인 방편으로 사용하는 것이지 장기간 복용해서는 안되는 약입니다. 장기간 복용시 약에 의존하게 되어 개인에 따라 여러가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며 과다복용할 경우에는 구토, 복통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적정량을 지켜야합니다.


▶ 우황청심환 가격

우황청심환은 거의 모든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3천원, 5천원, 1만원 선이며, 환과 마시는 것 2종류가 있는데 먹기 편한 것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효과가 빨리 나타나는 것은 흡수가 빠른 마시는 액상 제품입니다.





우황청심환에 대해 자주하는 질문 FAQ


▶ 우황청심환을 다른 약과 같이 복용해도 될까요?

근처 약국의 약사분과 상의하시는 것이 가장 확실하고 안전한 방법입니다만, 혈압을 낮추는 혈압약의 경우 진정효과가 있는 청심환과 같이 복용해도 문제가 없다는 약사님 답변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2017.11.29) 하지만 기본적으로 양약과 우황청심환과의 정확한 상호작용이 발표된 바가 없기 때문에 중복해서 먹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혈압약이 아닌 다른 약의 경우에도 담당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며, 기본적으로는 여러증상을 치료하는 약물을 동시에 복용하지 않는 것이 맞습니다.



▶ 공복에 먹어도 될까요?

공복에 복용해도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평소에 소화장애나 위장장애가 있으신 분은 약간의 식사 후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반병이나 반개만 먹어도 효과가 있을까요?

반병만 마셔도(반개만 먹어도) 효과를 볼 수 있으며, 1병 먹는 것만큼은 안되도 분명한 효과가 있습니다. 심한 긴장이나 불안이 아닐 경우에는 전부 마시지 않고 반병만 먹어보는 것도 방법일 수 있습니다.


▶ 환이 좋을까요, 액상이 좋을까요?

효과는 두가지 제품이 모두 동일합니다. 다만 환의 경우 씹어먹은 후 입안에 잔향이 많이 남게 되는데요, 이 향이 긴장을 완화하는데 지속적으로 더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입에서 냄새가 많이 나는 것이 곤란하다면 환보다는 액상이 좋겠지요. 액상도 냄새가 아예 안나는 것은 아니라서, 복용후 입안을 물로 많이 헹구거나 양치를 하면 냄새가 많이 덜해질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우황청심환 복용법 효능 시간 부작용 가격 등 모든 것을 알아보았습니다. 우황청심환은 불안한 심신을 안정시켜주는데 쓸 수 있지만 잠깐 효과를 볼뿐이라는 것을 잊지 마시고, 필요할 때 요긴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기타 의견이나 청심환 효능 더 궁금하신 사항있으시면 덧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