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꿈에... 건강정보 편입니다. 오늘날처럼 기후변화가 심하거나, 미세먼지가 심할 때는 목과 같은 호흡기 건강이 악화되기 쉽습니다.



특히 목을 많이 쓰는 직업(강사, 가수, 뮤지컬배우, 성악가, 선생님, 사회자 등)이거나 호흡기가 약하신 분의 경우 목을 보호하는 방법에 대해 필수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는데요, 오늘은 목이 쉬었을때 어떻게해야하는지 또 그 예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 최대한 말 아끼기

목이 쉬었을 때 목을 보호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말을 최대한 줄이는 것입니다. 이렇게해서 목에 가는 자극을 줄이고, 쉴 수 있게 해주어야 빠르게 원상태로 회복할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이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니 꼭 기억해두세요. 


▶ 충분한 수분섭취

어느 여가수는 목관리를 위해 탄산음료, 커피 등을 끊었다고 하는데요, 그 대신에 따뜻한 물을 평소에 조금조금씩 많이 마신다고 합니다. 이처럼 따뜻한 물로 충분한 수분섭취를 해주면, 목의 순환을 좋게하고 촉촉하게 해주어 목이 쉬는 것을 예방하거나 개선시켜 줍니다. 차가운 물이나 술, 탄산음료는 목에 많은 자극이 되기 때문에 목이 쉬었을 때만큼은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목이 생명인 가수나 성악가 등의 직업을 가지신 분들은 평소에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뜻한 물 대신에 다른 좋은 음료는 배즙, 도라지차, 대추자 등이 있습니다. 특히 가수들이 목 컨디션이 좋지 않을때 마시는 음료 베스트 1로 꼽은 것은 배즙이니 참고하시길~!


※ 배에 함유되어 있는 루테올린이라는 성분은 편도에 몰린 과도한 열을 내려주고 기관지 질환에 효과가 있음.



▶ 미세먼지 나쁨~최악 일때, 반드시 마스크 착용하기

미세먼지가 좋지 않을 때도 우리는 외출해야하고, 스케줄을 소화해야하는데요. 막상 길거리에 나가면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미세먼지 농도가 보통이거나 좋음일 때는 착용할 필요가 없겠지만 나쁨이거나 최악일때 만큼은 목과 호흡기 건강을 위해 마스크를 꼭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가 있는 위치에서 미세먼지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기 어렵다면 미세먼지앱 이 많이 출시되어 있으니 설치하셔서 외출하기전 체크하시면 편리합니다.



▶ 충분한 수면과 휴식

몸이 피로하기 때문에 목이 쉬기도 하고 목컨디션이 돌아오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충분한 수면'이라는 노하우는 너무 흔한 말이라서 별거 아닌 것 같지만, 목을 많이 쓰는 배우들과 가수들의 3대 목관리 비법 중 꼭 들어가는 사항이기도 합니다. 충분한 수면시간을 취해서 피로를 풀고, 목의 컨디션도 최상으로 만들어야 목이 쉬었을때 빠른 회복에 도움이 되고, 목 염증 도 가라앉아 좋은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스카프 착용으로 목을 따뜻하게

프로 가수들이 방송에서 목관리 비법에 대해 이야기할 때 항상 스카프를 하고 있는다는 노하우를 한번쯤은 보신적이 있으실 겁니다. 목을 따뜻하게 보호해주면 목이 쉬는 것을 방지할 수 있으며, 목통증을 완화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 적정 습도 유지하기

목이 건조하지 않고 촉촉하고 유지되는 것이 목건강의 핵심인데요, 이를 위해서는 적정한 실내 습도 유지가 중요합니다. 젖은 타올이나 빨래를 실내에서 말리거나, 가습기를 통해 적당한 실내 습도를 유지해주세요. 습도기 한개쯤 가정에 구비해두시면서 체크하면 편리합니다.  ※ 실내 적정 습도 40~50%





목이 쉬었을때 자주 묻는 질문 FAQ


▶ 목건강에 좋은 음식들을 많이 알고 싶어요.

생강차, 무, 도라지차, 배즙, 대추차, 매실차, 꿀물, 유자차 등이 있습니다. 도라지, 배, 대추차를 함께 즙으로 만들어 마시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 노래방에서 노래부르고 목이 쉬었는데, 언제쯤 다시 목소리가 돌아올까요?

사람마다 상태가 너무도 달라 예측하기가 어렵답니다. 보통은 1~3일이면 다시 되돌아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목 상태를 가장 빨리 회복할 수 있는 방법은 회복될 때까지 목을 최대한 아끼는 것이며, 위에서 말씀드린 여러가지 방법대로 목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평소 노래방을 이용하실 때는 중간중간 물섭취를 자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목감기 때문에 목이 쉰 것 같은데, 용각산은 어떤가요?

용각산 효능 포스팅을 자세히 참고해보신 후 결정하세요~!  2018/03/26 - [건강 정보] - 용각산 효능 먹는법 완벽정리




지금까지 목이 쉬었을때 어떻게 해야하는지 목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무엇이든 무리하게 사용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본의아니게 목상태가 나빠졌을 때는 오늘 말씀드린 다양한 방법으로 목을 보호하고 휴식을 취해주신다면 목 염증 도 쉰 목소리도 빨리 회복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건강하세요!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