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꿈에... 건강정보 편입니다. 여러분은 몸이 따뜻한 편인가요? 내 몸이 1도만 올라가도 건강상태는 많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특히 여성분들 중에 손 발 저림 증상 이나 손발이 찬 증상을 갖고 계신 분들이 많은데요, 겨울에만 생기는 증상이 아니라 사계절내내 손이 차다면 수족냉증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오늘은 보편적인 증상과 수족냉증에 좋은 차 도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 증상

보통 수족냉증 증상이라고 하면 손과 발이 차가운 것으로만 알려져있습니다. 하지만 이외에도 현기증이 나거나 두통, 손발떨림, 저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심리적 불안감, 불안증, 긴장 등이 생기기도 합니다. 손발은 물론이고 배나 허리쪽이 차가운 경우도 있습니다. 수족냉증은 큰병이 아니라고 생각해서 가볍게 보기 쉽습니다만, 사실 이것은 전조증상일 뿐 시간이 지나면 자궁이나 생리, 임신 등의 여성질환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볍게 볼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지 생활습관과 음식을 점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생활습관으로 수족냉증 물리치기!

일상에서 유용한 습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첫번째, 평소에 따뜻하게 입고 다니는 것이 중요합니다. 겨울이어도 미니스커트를 고집하는 젊은 여성분들이 가끔 계시는데요, 이것은 수족냉증을 부르는 가장 나쁜 습관입니다. 계절 온도에 맞게 옷을 입어서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번째, 가벼운 유산소 운동(줄넘기, 조깅 등)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냉증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혈액순환 때문입니다. 기벼운 운동은 몸 속 냉기를 녹여줄 뿐만 아니라, 체내 순환을 좋게 하고 체온을 올려주여 수족냉증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세번째, 반신욕 좋아하시나요? 반신욕이나 족욕을 하면 몸의 긴장과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고 혈액순환을 좋게하며, 체온을 상승시켜주는데요. 1주일에 2~3번, 2~30분정도 해주면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수족냉증에 좋은 차

겨울에 꿀차나 꿀물 마셔보신 적 있으시죠? 따뜻한 꿀차 한잔에 차가운 몸이 녹아버리는 경험은 누구에게나 있을 겁니다. 꿀차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며, 신진대사 및 혈액순환을 좋게하여 손 발 저림 증상 개선에 좋습니다.



대추차도 수족냉증에 좋은 차 입니다. 식이섬유와 비타민이 풍부하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며 여성의 자궁을 보호하기 때문에 여성에게 특히 좋은 차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생강차는 위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기 때문에 체내에서 열이 발생하여 몸의 체온을 올려줍니다. 인삼차는 성질이 본래 따뜻하고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 사포닌 성분까지 풍부해서 수족냉증에 더없이 좋은 차입니다.

 


▶ 블로거 노하우

저도 수족냉증을 오래도록 갖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더이상 불편함없이 생활하고 있지요. 이것에서 벗어나는데 주요했다고 생각되는 요인들이 몇가지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을 통해 공개하려고 합니다.


첫번째, 예전에 저는 편식이 심한 편이었습니다. 건강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등을 판단해서 가려먹었는데요, 이제는 그런 것에 상관없이 주어지면 주어지는대로 골고루 맛있게 먹고 있습니다. 고기, 생선, 야채 가림없이 골고루 먹으니 어느순간 수족냉증이 없어지고 손발이 항상 따뜻해지더군요. 다양한 음식 및 고른 영양섭취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두번째, 저는 취미로 족욕을 하고 있습니다. 스트레스도 해소되고 잠도 잘와서 일과가 끝나면 족욕으로 하루를 마무리하곤 합니다. 족욕은 몸을 따뜻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발을 통해 몸속 독소도 배출시켜주기 때문에 꼭 추천하고 싶습니다.



지금까지 수족냉증에 좋은 차 및 생활습관 개선에 대한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기타 다른 의견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