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꿈에 건강정보 편입니다. 여러분 닭발 좋아하시나요? 저는 자주 먹진 않는데, 요 몇일전부터 매콤달달한 무뼈닭발이 자꾸 생각이 나네요.



닭발은 닭의 발목부분부터 발톱을 제외한 발끝까지 전부 사용하는 요리입니다. 발 부위의 뼈는 그냥 씹어먹을 수 있을 정도로 연하며, 껍질은 콜라겐이 풍부해서 쫀득한 식감이 좋은 식품이지요. 단순히 맛있기만 한 것이 아니라 몸에 이로운 다양한 효능도 갖고 있습니다. 기왕먹는거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고 먹으면 더 좋겠죠. 그래서 오늘은 닭발 효능 칼로리 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 성분으로 보는 닭발 효능


▶ 콜라겐

콜라겐은 일상에서 종종 듣는 익숙한 단어로 중요성을 간과하기가 쉽습니다. 이 성분은 체내 세포를 증식하고, 기능을 활성화하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치아와 혈관은 물론 뼈, 피부, 장기 등 체내 거의 모든 곳에 존재합니다. 


콜라겐이 가장 많이 모여있는 신체 부위는 바로 뼈와 피부입니다. 콜라겐 성분은 피부의 탄력을 좋게하고 촉촉하게 유지시켜주는 효과가 있으며 뼈와 뼈사이에 있는 연골의 주요성분으로써 관절을 보호해줍니다. 따라서 이 성분이 부족하면 관절염, 피부노화, 탈모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 20대부터 매년 조금씩 감소하다가 중년이되면 절반만 몸에 남기 때문에, 줄어드는 콜라겐을 채우고 유지하려면 이 성분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방법이 유일합니다!




▶ 콘트로이친

생소한 이름의 이것은 닭발에 함유되어있는 성분 중 하나입니다. 인대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있으며 특히 콘트로이친이 콜라겐을 만나면 연골 및 인대를 보호해서 닳아없어지는 것을 막아주는데요, 옛부터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 등에 닭발이 좋다고 알려져 온 것은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닭발 외에 콘트로이친이 많이 함유되어있는 식품은 해삼, 장어 등이 있고, 함께 먹으면 좋은 콜라겐이 풍부한 식품은 족발, 돼지껍데기 등이 있습니다. 닭밝에는 콜라겐과 콘트로이친이 함께 함유되어 있으므로 단일로 섭취하면 됩니다.



▶ 기타

이 밖에도 닭밝에는 키토산, 키틴, dha 와 epa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키토산과 키틴은 면역력 강화 및 성인병 예방에 좋고, dha와 epa는 성장기 어린이의 발육과 두뇌발달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 칼로리

100g당 약 150kcal 입니다.


▶ 좋은 닭발 고르는 방법

냄새를 맡아보았을 때, 누린내가 나지 않아야하며 약간의 선홍색을 띄고 있는 신선한 것으로 고르세요.


▶ 보관방법

신선도가 중요합니다. 오래 보관하는 것은 좋지 않기때문에 구입후 바로 사용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하지만 부득이하게 냉장고에 보관해야할 경우 최대 1~2일 안으로 조리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FAQ


▶ 닭발은 어디서 살 수 있나요?

양념하고 조리된 것은 주변 가까운 음식점에서 주문 및 배달이 가능합니다. 생닭발을 사서 조리하려는 경우, 인터넷에서 구매하시거나 보통은 장날에 시장으로 가서 많이 구매합니다. 대형마트의 경우 정육코너 쪽에서 찾으시면 되는데, 마트에 따라 구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서 시장을 추천해드립니다.


▶ 다이어트 중인데... 먹어도 될까요?

양념 조리된 닭발은 염분과 당분이 높아 다이어트에 방해가 되는 음식입니다. 따라서 안타깝지만 다이어트 중이시라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닭발 효능 칼로리 완벽정리 였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함유된 성분들이 체내에서 꼭 필요하고, 중요한 역할까지도 담당하는 성분들이 많아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앞으로는 더 감사하며 기분좋게 먹을 수 있겠는데요? 아이들 성장에 필요한 dha 도 함유되어 있어 좋은 밥반찬도 될 것 같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