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정보

건크랜베리 효능 완벽정리

happywave 2018. 3. 22. 16:53

안녕하세요, 꿈에... 입니다. 요즘은 예전에는 잘 볼 수 없었던 머나먼 나라의 귀중한 견과들을 손쉽게 구해서 먹을 수 있는 시대입니다. 견과류와 함께 곁들이기 좋은 것은? 역시 건과일이겠죠.



그중에서도 오늘은 붉은 보석같은 건크랜베리 효능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새콤달콤한 이것에는 과연 어떠한 효능들이 있을까요?



크랜베리는 남미, 영국, 캐나다 등에서 생산되고 있으며 블루베리, 딸기와 함께 미국에서 3대 베리berry 중 하나로 사랑받고 있는 과일입니다. 슈퍼푸드 중 하나로써 안토니아신, 비타민, 식이섬유, 망간, 폴리페놀 등 좋은 성분이 풍부한 건강과일이지요. 고대에는 이것을 약으로 쓰기도 했습니다. 크랜베리를 가공하여 상처난 곳에 찜질을 하는 등 민간요법에 사용되었지요. 또한 붉고 예쁜 색깔때문에 염료로도 만들어 썼습니다.



비타민C는 귤보다 무려 20배이상 함유하고 있을정도로 매우 풍부합니다. 비타민C, E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피부미용 및 피부건강에 좋은 효과를 주며, 노화를 방지하고 기억력 저하를 예방하는데도 좋은 건강식 입니다.



폴리페놀 성분도 풍부합니다. 폴리페놀은 항암작용이 뛰어난 성분으로 암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여타 다른 베리류에도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지만 특히나 건크랜베리와 크랜베리는 폴리페놀 성분이 370mg(50g기준)으로써 베리류 중에서도 가장 많이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폴리페놀의 여왕이라고 불리우기도 하지요. 이외에도 폴리페놀 성분은 혈액순환을 개선시키고 심장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건크랜베리 효능 에는 시력을 개선하는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안토니아신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것의 강한 항산화 효과가 시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특히 어두운 곳에서만 시력이 저하되는 야맹증을 개선하고 시력저하 예방 및 시력보호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염증은 많은 질병을 일으키는 요소입니다. 어떠한 질병도 대개 염증에서 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뛰어난 건강식품 효능들을 살펴보면 항염이나 소염작용(염증을 없애주는 작용)을 갖고 있는 식품들이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데요, 건크랜베리도 염증을 없애주는 소염작용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질병의 근원인 염증으로부터 몸을 보호해줍니다. 이 소염효과 때문에 그 옛날 크랜베리를 가공해 상처난 부위를 찜질했던 것은 놀라운 지혜였던 것이죠.



이렇게 다양하고 좋은 성분을 가지고 있는 건크랜베리 효능 에 주의해야할 점이나 부작용은 혹시 없을까요? 건크랜베리의 칼로리는 30그램당 약 90kcal 정도로 콜레스테롤 제로 식품이긴 하나 칼로리가 높아 많은 양을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특히 크랜베리를 건조하여 수분이 날라가 부피는 작아졌지만 당은 그대로 농축되어 있기 때문에 당뇨환자는 주의해야하며 식사 후 바로 먹으면 혈당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당뇨환자가 아니더라도 지나치게 섭취했을 때는, 복통 및 설사를 할 수 있으며 특정 약을 복용중일 때는 담당 의사와 상의한 뒤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건강식 이든 적당하게 먹어야만 최고의 효과를 볼 수 있는 건 불변의 진리같네요.



평소에 무심코 먹는 견과류 봉지 속 건크랜베리에 이런 다양하고 좋은 효능이 있는 것이 새롭진 않으셨나요? 맛이 새콤달콤하여 단독으로 먹기보다는 견과류와 궁합도 좋고 식감이며 영양성분 등이 조화가 잘되어 같이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붉은색 크랜베리로 맛있게 건강을 챙겨보세요~!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