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꿈에... 건강정보 편입니다. 잣은 엣부터 불로장생 식품이라고 불려왔을 정도로, 영양이 매우 풍부한 견과류입니다. 마트에서 일반적으로 파는 잣에서는 향이 없지만, 신선하고 좋은 잣에서는 진한 솔향기가 난답니다.



오늘은 몸에도 좋고, 여성의 다이어트에도 좋은 잣효능 에 대해 자세히 한번 정리해보았습니다.



▶ 피로회복, 영양공급

잣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특히 비타민E 와 B가 풍부해서 누적된 피로를 회복시켜주고, 부족한 영양을 채워주며 면역력 또한 강화시켜줍니다. 


▶ 다이어트에 도움

잣에 함유되어 있는 pinolenic산(피노레닉산)은 식욕억제호르몬인 CCK의 분비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식욕억제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다이어트 식품에 피노레닉산 성분이 추출되어 사용되고 있다합니다. 따라서 다이어트할 때 간식대신 잣을 먹으면 식욕억제 효과때문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견과류인 이상 칼로리(100g당 650kcal)가 높은 편에 속하므로 많은 양을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잣의 하루 적정 섭취량은 약 10~15개(40kcal) 가량입니다.



▶ 빈혈예방 및 개선

잣은 육지의 굴이라고 불릴 정도로 철분과 아연이 풍부합니다. 철분은 헤모글로빈의 성분으로 쓰이고, 아연은 적혈구 막에 필요한 성분이므로 빈혈을 개선하고 예방하고자한다면 철분과 아연이 모두 필요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 두가지가 모두 풍부한 잣은 빈혈을 개선하고 예방하는데 탁월한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몸을 따뜻하게 해줌

비타민E 및 나이아신이 혈액순환을 좋게함과 동시에 잣 자체의 성질 또한 따뜻하기 때문에 몸을 따뜻하게 하고, 냉증을 개선하는데 도움을을 줄 수 있습니다. 



▶ 변비해소 및 예방

식이섬유도 풍부하지만, 잣에는 불포화지방산이라는 지방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장내 환경을 촉촉하게 해주어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변을 보기 힘든 사람, 딱딱한 변때문에 배변이 힘든 사람은 잣을 먹으면 장 건강 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잣효능 혈관건강에 도움
잣에는 매우 많은 비타민E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100g당 12mg) 견과류 중에서도 TOP3 안에 들어가는 수준입니다. 비타민E가 가진 강력한 항산화 효과는 동맥경화와 고혈압을 예방하는 등 혈관건강을 유지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피부미용, 탈모예방
비타민E는 피부 손상으로부터 보호하여 주름이나 처짐 등을 예방하고, 비타민B는 피부트러블 및 피부염을 방지하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 아연 성분은 남성호르몬 작용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탈모를 예방하고 아름다운 모발을 유지시켜 줍니다.


잣 먹는 방법 & 부작용 ]
칼로리가 높은 식품으로 과다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과다섭취시 알레르기 증상이나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잣은 산화되기 쉬운 식품이기 때문에 신선한 것을 구입한 후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보관해야하며, 양이 많다면 먹을만큼만 냉장보관하고 나머지는 냉동보관하면 3개월간 신선한 상태의 잣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유통기한은 최대 12개월까지.


지금까지 잣효능 및 하루 섭취량 완벽정리 였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다이어트는 물론 빈혈, 피부미용, 탈모예방, 장 건강 등 건강에 이로운 다양한 효능들을 보니 정말 불로장생 식품이라고 불릴만 했던 것 같습니다.



어떤 식품이든 마찬가지이지만, 아무리 좋은 식품도 적정량을 먹어야 부작용없이 효과를 볼 수 있으니 하루 적정 섭취량을 꼭 지키셔서 효과적으로 건강을 지키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