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꿈에... 생활정보 편입니다. 커피 좋아하시나요? 저희 아버지께서는 최근 취미로 핸드드립을 배우셨거든요. 알듯 모를듯한 여러가지 기구들도 주방 한켠에 마련되어있습니다.



커피를 직접 갈아서 마시면 맛있어서 좋긴한데... 그때마다 커피찌꺼기가 남더군요. 그냥 버리기엔 아깝고, 어디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찾다가 커피가루 활용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 커피가루 준비하기

커피가루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약간의 준비과정이 필요합니다. 커피를 다 내리고 난 후, 깔대기모양 여과지까지 통채로 꺼내 창가나 베란다 가까이 세워놓고 잘 말려줍니다.(반나절 ~ 1일) 또는 햇볕이 잘 드는 곳에 신문지를 깔아놓고, 커피가루를 펼쳐놓으면 더 빨리 골고루 말릴 수 있습니다. 덜 마른 것은 빨리 곰팡이가 생기기 때문에 축축한 부분없이 골고루 바짝 말려주세요.




★ 커피가루 활용 방법 6가지


1. 벌레퇴치 효과

집안 벌레. 여름이 되면 골치아픈 분들 있으시죠? 커피 고유의 향을 벌레가 굉장히 싫어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잘 말린 커피가루를 집안 구석이나 벌레가 모이는 곳에 놓아두면 벌레퇴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방향제

은은한 커피향은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데요, 이 향이 좋아서 커피를 좋아하시는 분들도 많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잘마른 커피가루를 작은 용기에 담아 사무실 책상이나 책장, 거실 테이블 등에 놓으면 은은한 커피향이 기분을 좋게하는 방향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탈취 효과

커피가루는 방향제뿐만 아니라 나쁜 냄새를 제거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위의 사진은 제가 직접 말린 것인데요, 이렇게 작은 유리그릇에 담아서 신발장 구석이나 화장실 선반, 옷장 안에 놓아둔답니다. 유리소재가 위험하게 느껴진다면 종이컵도 좋고, 보자기에 넣어서 입구를 연상태로 걸어주어도 좋습니다.



※ 생활 정보 한가지 더!

안입는 면티셔츠를 동그랗게 잘라서 커피가루를 넣고 오므린후 고무줄로 봉해주세요. 여러개 만들어서 신발안에 하나씩 넣어주면 신발냄새 탈취제가 된답니다!



4. 그릇닦을 때

이번에는 주방에서 활용하기 좋은 꿀팁입니다. 기름기 가득한 후라이팬이나 그릇을 닦을 때 말려놓은 커피가루를 뿌려서 같이 설거지 해보세요. 커피가루 알갱이가 기름기를 흡착해서 몇번이고 닦아야하는 기름기를 빨리 제거할 수 있습니다.


5. 비료로 사용하기

커피가루 찌꺼기에는 수분과 단백질 등 다양한 영양소가 남아있어 화분의 거름으로 주면 좋다고 하네요. 화분 흙 위에 살살 뿌려주어도 좋고, 농작물 거름으로 사용하고 싶을 때는 흙이 9 커피가루가 1인 비율로 섞어서 사용하면 됩니다.



지금까지 커피가루 활용 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활용하지 않으면 그냥 쓰레기이지만 그러기엔 너무 아까운 것 같아요. 집에서 직접 내려마사지 않아도 요즘은 카페를 지나다보면 커피가루를 무료로 나눠주시더라구요. 그럴때마다 가져와서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