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꿈에 경제정보 편입니다. 요즘 저는 주식에 관한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제 주변 친구들이나 직장 동료분들도 조금씩 공부하시면서 다들 하고 있더라구요. 요즘같이 직장만으로는 살기 힘든 시대에는 다른 길들을 함께 모색하고 연구하는 것이 필수인 것 같습니다.



주식 투자 에도 세금이 붙는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그 중에서도 오늘은 증권거래세에 대해 알아보고 증권거래세 신고기한 및 신고방법도 함께 정리해보았습니다.



▶ 증권거래세 란 무엇인가?

주식을 매매할 때는 세금과 수수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때 세금(국세 간접세) 명목으로써 국가가 일정금액을 가져가는 것을 증권거래세 라고 부르는데요, 이는 주식을 매도할 때 0.3% 자동 납부되게 됩니다. ( 주식 투자 이익발생과는 무관 ) 



예를 들면 100만원 주식매도시 0.3%인 3000원, 10만원 매도시 0.3%인 300원, 1만원 매도시 0.3%인 30원이 세금으로 나가게 되는 것이죠. 단 주의해야할 점은 ★ 증권거래세 신고기한 및 납부기한 이 정해져있기 때문에 이를 꼭 지켜야만 합니다. 기한을 지키지 못하면 신고 불성실 가산세 및 납부 불성실 가산세 적용되어 세금이 불어나게 됩니다. 이는 미뤄지는 기한만큼 무거워지니 꼭 기한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 TIP : 국가에 내는 세금 말고는 증권사에 주는 수수료가 따로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는 증권사마다 비용이 다 다르기때문에 애초에 회사를 선택할 때 잘 살펴보고 알아본 뒤 선택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수수료는 사거나 팔때 모두 발생하지만, 증권거래세는 주식을 팔 때에만 발생합니다.



▶ 증권거래세 신고기한 및 납부기한

비상장주식 기준으로 개인주주는, 양도일이 속하는 분기 종료일로부터 2개월 이내 신고납부해야하며{양도소득세와 동일} 법인주주는 별도의 신고없이 차손익을 결산서에 반영합니다.



▶ 증권거래세 신고방법

홈텍스에서 가능합니다. 검색포털 사이트에서 홈텍스를 검색하여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크롬보다는 익스플로러가 원활한 사용에 좋습니다.)



2. 홈텍스 메인화면입니다. 여기서 정가운데에 있는 신고/납부 를 클릭해줍니다.




3. 신고/납부 페이지의 오른편에 세금신고란(노란박스)을 보면 증권거래세가 있습니다. 클릭하여 로그인을 하고 신고를 하면 완료됩니다. 회원가입이 안되어 있다면 먼저 회원가입부터 진행해주세요. 


※ 홈택스 신고 가능시간 : 오전 6시 ~ 밤 12시까지  ㅣ  납부 가능시간 : 오전 7시 ~ 밤 11시 30분까지  




지금까지 증권거래세 신고기한 및 신고방법 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최근에 증권거래세 변화의 움직임이 있습니다. 현시점에는 이렇지만 차후에는 변화가능성이 많이 있다는 것을 미리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제 나름대로 공부하면서 정리를 해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수수료든 세금이든 아깝지 않은, 주식 투자 로 부자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