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꿈에... 건강정보 편입니다. 초콜릿 좋아하시나요? 저는 코스트코를 가면 늘 4개로 된 초콜릿 셋트를 사오곤 합니다.



설탕이 많이 든 초콜릿이 아닌 카카오 함량이 70%이상인 다크초콜릿은 몸에 이로운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다크초콜릿 효능 및 부작용 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모르고 먹는 것보다는 알고 먹는게 더 좋겠죠?



▶ 초콜릿의 역사

지금으로부터 1500년전, 처음의 초콜릿은 고체가 아니라 액체 형태의 음료였습니다. 1800년대에 많은 일들이 일어나게 되는데, 영국의 조셉이라는 사람이 코코아와 고형의 초콜릿을, 스위스의 다니엘이라는 사람이 밀크 초콜릿을 개발하게 됩니다. 1800년대야말로 초콜릿의 시대였다고 할 수 있죠.




다크초콜릿 효능


▶ 스트레스 해소 효과

다크초콜릿에는 폴리페놀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사과 100g당 폴리페놀 함량이 200mg, 레드와인에는 180mg정도인데 다크초콜릿 100g에는 무려 800mg의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카카오 폴리페놀 성분은 몸에 에너지를 공급하여 기운을 주고, 피로회복을 도와주며 스트레스를 낮추고, 기분을 밝게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특히 여성들에게 스트레스 해소 효과좋게 나타났다고 합니다. 여성들이 남성보다 초콜릿을 더 좋아하는 이유, 이제 아시겠죠?


▶ 암 예방 효과

폴리페놀의 강력한 항산화 작용은, 암을 억제시키고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초콜릿을 많이 먹는 스위스 사람들의 경우, 위암 발생률이 한국이나 일본보다 3/1 정도로 현저히 낮은 편이라고 합니다.



▶ 두뇌 건강, 치매예방

치매 및 우울증 환자를 검사해본 결과, 뇌를 직접적으로 움직이는 단백질성분인 BDNF(뇌 유인성 신경 영양 인자)가 감소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BDNF는 뇌신경 세포를 성장시키고 유지 및 재생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며 학습기능, 기억기능과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이것을 높이려면 적절한 운동이 효과적이고 카카오함량 70%이상인 다크초콜릿 을 섭취하면 치매 알츠하이머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자외선 저항력 강화

카카오 속에는 자외선으로부터 보호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햇빛(자외선)으로부터 받는 피부세포의 충격을 저하시킬 수 있고 또한 자외선에 대한 신체 저항력이 강화될 수 있습니다.


▶ 기타 좋은 효능 모음

적은 양으로 큰 포만감, 혈액의 흐름을 좋게하고, 함유된 아연이 빈혈을 예방, 칼슘과 인이 풍부해 관절과 인대를 튼튼하게, 새로운 세포를 만드는 마그네슘이 풍부!



▶ 부작용

변비, 불면증, 두통, 충치, 알레르기, 아토피, 여드름 등 과다섭취 시에는 이와 같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며, 특히 임산부나 수유중인 산모는 과다섭취 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바로 아래 1일 적정 섭취량 참고▼)


▶ 1일 적정 섭취량, 건강하게 먹는방법

설탕이 많이 든 초콜릿은 칼로리가 높고, 지방함량이 높아 마음껏 먹는 것은 건강에 이롭다고 볼 수 없습니다. 따라서 성인의 경우 카카오 70%이상의 다크초콜릿이 좋고, 1일 25~28g(5조각)정도 섭취한다면 비만 및 건강에 대한 걱정없이 다크초콜릿 효능 을 충분히 누려볼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FAQ


▶ 일반과 다크를 구분하는 기준은 무엇인가요?

나라별, 판매업체, 시장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만 미국에서는 우유성분이 12%미만 코코아버터 15%이상인 초콜릿, 일본에서는 우유가 들어가지 않은 코코아매스 4~60%의 초콜릿을 다크초콜릿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조금씩은 달라도 공통적인 것은 유제품 함량이 적으면서 코코아버터 함량은 높은, 쌉싸래한 맛의 초콜릿을 다크초콜릿이라고 합니다. (카카오함량 7~80%)




지금까지 다크초콜릿 효능 부작용 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어떠셨나요, 도움이 되었나요? 포스팅을 쓰면서 방금 다크초콜릿 작은 것 하나를 까먹었는데요, 카카오함량 72%라고 쓰여있네요. 약간 쌉싸래하면서 달달한 것이 생각보다 나쁘지 않은데요? 밀크를 좋아하시는 분들도 다크로 바꿔보시면 어떨까요? 한번 도전해보세요. 건강 및 치매 알츠하이머 예방에 좋으니까요!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