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꿈에 생활정보 편입니다. 요즘 날이 많이 덥지요? 9월전까지는 더운날씨가 내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가정내 에어컨 사용량이 급증하고 있는데, 이에따라 무시할 수 없는 것이 바로 전기세입니다.



에어컨 얼마나 써야 얼만큼 나오지? 전기세 계산법까지도 나오게 되었을 정도입니다. 하지만 쓸때는 써야하는 법이죠. 그래서 오늘은 에어컨 전기세 절약 방법 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걱정은 이제 그만! 안심하고 지혜롭게 사용해보세요~



▶ 불안한데,, 우리집 전기세 얼마나 나오게 될까?

전력 사용량은 가구마다 상이하지만, 여름철에는 평상시보다 3~4배 많은 전력을 소비하게 됩니다. 다른 계절 평상시 가정 전기세가 약 1~2만원 정도라면 여름철에는 하루 에어컨 4~5시간 사용시 3~4배의 전력이 더 사용되어 평소보다 3~4배 더 많은, 4만원~8만원(1달) 정도의 전기세가 나올 것이라는 짐작을 해볼 수 있습니다.



에어컨 오후에도 잘때도 사용하여 하루 8시간씩 사용한다는 가정도 많았는데요, 이 경우는 사용전력이 평소보다 7배정도 늘어나게 되면서 약 8만~15만선 정도의 전기세가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 에어컨 전기세 절약 꿀팁


1. 서큘레이터! 고마워~

올해 판매량으로 선풍기를 위협한 상품이 있습니다. 바로, 에어 서큘레이터인데요, 주변의 공기를 잘 이용하는 이 가전제품은 에어컨과 함께 사용했을 때 냉방 효과가 극대화가 됩니다. 선풍기보다 훨씬 더 먼곳까지 바람을 날려 공기 순환을 도와 빠르게 실내온도를 떨어뜨려주기 때문입니다. 외관은 선풍기와 비슷하나 가격대는 좀더 높은 편이고, 효과도 실제로 체감해본다면 그 차이가 확연히 다르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에어컨 과 함께 서큘레이터를 사용할 때는, 바람 방향으로 윗쪽으로 틀어주세요. 대기의 윗쪽 공기부터 온도가 내려가야 실내온도가 빠르게 하강합니다.



2. 껐다 켰다하는 것보다 계속 트는 것이 더 낫다?

전기세가 걱정되다보니 가정에서는 어느정도 온도가 차가워지면 에어컨을 껐다가 다시 켜는걸 반복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껐다 켰다하는 것보다는 차라리 일정시간 계속 트는 것이 에어컨 전기세 절약 에 더 도움이 된다고 말하는데요,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통계에 따르면 8시간 쭉 가동시켰을때 전력소모량과 껐다켰다하면서 6시간 사용한 전력소모량이 같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온도가 높은 공간을 맞춤온도로 급격하게 냉방시킬때 더 많은 전력이 소비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꼭 8시간 쭉 켜둘필요는 없지만 1~2시간 켰다가 껐다가를 반복하는 것보다는 좀더 일정시간을 켜두고 껐다켰다하는 것을 줄이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3. 에어컨 냉방효율을 높이고 싶다면 실외기에도 신경쓰자!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것이 바로 에어컨 청소입니다. 많은 분들이 청결에 관심을 두고 청소업체를 불러 본격적인 여름에 대비하고 있는데요, 반면에 바깥에 있는 실외기는 별로 신경쓰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 실외기를 관리하면 냉방효율이 더 높아진다는 점 알고 계신가요?


실외기 공기배출구를 체크하여 먼지가 쌓여있는지 보고 깨끗이 닦아주어 관리해야하고, 상단 부분이 햇볕에 받아 뜨거워지지 않도록 그늘막을 만들어주거나 윗쪽에 과열방지 천을 깔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배출구 먼지를 닦아줌으로써 더운 공기가 더 빨리 빠져나가고 실외기 그늘은 과열을 막아 냉방효율이 높아져 전기세에도 영향을 주게됩니다.



4. 가격보다는 효율등급을 보고 고르기

에어컨 효율등급은 전기세와 매우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1등급과 5등급은 서로 30%이상 차이가 날 정도입니다. 앞으로 여름철 폭염은 피할 수 없는 현실이라면, 교체하거나 새로 구입할 때 에어컨 전기세 절약 을 위해 가격보다도 먼저 효율 등급부터 따져서 구입하시길 권장합다. 구매부터 절약의 시작이라는 점 꼭 기억해두세요.



지금까지, 에어컨 전기세 절약 꿀팁 TOP4 에 대해 정리해보았는데 어떠셨나요? 이제 에어컨 없이는 여름을 견딜 수 없게 되었습니다. 좀더 지혜롭게 사용한다면 충분히 시원한 여름을 맘편하게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걱정없이 시원한 여름 되세요!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하트 꾹 눌러주세요~

로그인하지 않아도 가능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