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꿈에... 컴퓨터 정보편입니다. 수많은 한글 기능 중에 '읽기전용' 기능이라는 것이 있는데요, 이것은 중요문서를 만들어 여러사람에게 배포할 때 문서보호가 가능하고(수정 편집 불가), 나도 모르게 키보드를 잘못눌러서 문서가 수정되는 불상사를 막고 싶을 때 등 유용하게 쓸 수 있는 문서 잠금 기능입니다. 



매우 편리한 기능이긴 하지만, 반대로 이러한 문서를 받고나서 수정하고 싶을 때는 해지방법을 모르면 난감하게 되는데요, 오늘은 한글 읽기전용 해제 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 한글 읽기전용 해제 하는 법 (정석)



1. 문서를 받았을 때, 읽기전용 문서라면 문서 상단에 [배포용 문서]라는 이름 붙게 됩니다. 본문에 커서를 놓고, 키보드 자판을 아무리 두들겨도 입력이 되지 않고 오로지 읽을 수만 있는 것이죠.




2. 이제 읽기전용을 해제하여 글을 쓸 수 있도록 만들어보겠습니다. 상단에 보안 탭을 클릭하고, 하단에 나타나는 변경 및 해제를 클릭합니다. 




3. 그러면 배포용 문서 설정 변경 및 해제 창이 뜨면서 암호를 입력하라는 창이 뜹니다. 그렇습니다. 암호가 필요합니다. 처음 문서를 읽기전용으로 만들 때 암호를 설정해서 만들게 되는데요, 읽기전용을 해제할 때도 이 암호를 다시 넣어주어야 풀립니다보통 이런 문서를 배포할 때 암호까지도 같이 알려주고 전송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혹시 받지 못했다면 배포자에게 문의해보세요.



※참고 제가 사용한 문서 편집 프로그램 은 한컴오피스입니다.




4. 암호를 넣어준 후 해제버튼을 클릭하니 글자를 지우고 쓰는 등 편집이 자유로운 문서로 바뀌었습니다.



혹시, 다른 방법은 또 없을까요?



조사해보니 다른 방법도 존재하긴 하나, 그 방법이 안통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정석은 위의 방법이니 가장 추천해드리구요. 인터넷에서 많이 알려진 방법도 상황에 따라 먹힐 수 있으므로 이것도 지금 바로 알려드리겠습니다.




1. 바탕화면이나 파일이 있는 폴더로 가서 한글파일(읽기전용)을 마우스오른쪽 클릭한 후 속성을 선택합니다.

 



2. 속성창에서 맨아래 특성란을 보면 읽기전용이라는 부분과 체크박스가 보이실 겁니다. 저는 이 파일이 읽기전용 파일인데도 불구하고 체크되어 있지 않은데요, 만약 사용자분의 파일에 이것이 체크되어 있다면 체크해제하고 확인을 누르면 한글 읽기전용 해제 가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제게는 소용없는 방법이었네요~ 가능하신 분들은 이 방법을 사용하시면 더 간단하게 해제가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한글 읽기전용 해제 방법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어떠셨나요 도움이 되셨나요? 한글에는 많고 다양한 기능이 있지만 읽기전용기능은 한번 알아두면 두고두고 도움이 되는 유용한 기능같습니다. 기타 의견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참고 제가 사용한 문서 편집 프로그램 은 한컴오피스입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